피라미드 글쓰기 원칙 (Minto Pyramid Priciple)


“민토 피라미드 원칙(Minto Pyramid Principle)”은 맥킨지 최초의 여성 컨설턴트였던 바바라 민토가 1973년 처음 책으로 출간한 이후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논리적 문서 작성법의 표준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이 글쓰기 원칙은 비지니스 세계뿐 아니라 학교 및 교육기관부터 일상 생활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주고 받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논리적인 체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바라가 말하는 가장 중요한 글쓰기 원칙은 바로 피라미드 구조입니다. 즉, 주제를 중심으로 이를 서포트하는 개별 근거들이 피라미드 형태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언뜻 생각해보면 간단하지만 논리적인 결함이 없이 스스로 설명이 되는 완전한 피라미드 구조를 만드는 것은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피라미드 구조에는 크게 귀납적 구조와 연역적 구조가 있습니다. 귀납적 구조는 여러 가지 근거들이 주제를 서포트하는 구조를 말하며 일반적인 설명문이나 설득 커뮤니케이션시 유용하게 쓰이는 구조입니다. 반면 연역적 구조는 논리의 순차적 흐름을 따라 근거들이 주제를 뒷받침하는 구조로 보다 정교한 설계가 필요한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 위의 구조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보다 큰 구조의 복합적인 다층 구조(multi-level structure)를 만들어 가며 전체 글 또는 논리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논리적 글쓰기의 글로벌 표준을 가르칩니다.


아티언스는 논리적 글쓰기 원칙에 담긴 구조화의 원리를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해온 전문가들이 만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논리적인 글쓰기의 원칙을 담아 단계적인 작문 역량의 증진을 목표합니다.





아티언스 융합논술 학원  |  010-9326-3190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64길 11-15 (대치동 922-9)

COPYRIGHTⓒ 아티언스 융합논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