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문제해결 접근법 (Problem Solving Approach)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고유의 문제해결 방법론을 통해 전세계 유수 기업과 정부의 다양한 현안들을 자문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짧은 시간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은 인간이 수행할 수 있는 가장 고도화된 지적 도전이기도 합니다.
맥킨지 방법론의 핵심은 바로 구조적 사고입니다. 그리고 이 구조적 사고의 중심에는 MECE 원칙이 있습니다. MECE란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 현안을 정리할 때 중복과 누락 없는 목록을 작성하는 방법을 일컫습니다. 즉, 대상을 여러 항목들로 쪼개었을 때 이들이 의미하는 바가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모두 합쳤을 때는 전체를 빠짐 없이 담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MECE 원칙은 우리가 책을 읽거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또 생각하는 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거나 효과적으로 표현할 때 모두 유용하게 쓰이는 원칙입니다. 상위 1%의 학생들은 의식적으로 인지하지는 못하고 있어도 이미 경험적으로 이 원칙을 체득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항상 머리 속에 지식들이 이 원칙에 따라 정리되고 나열되기 때문입니다.
아티언스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러한 문제해결의 기본 원칙들을 체득하게 됩니다.글을 읽거나 분석할 때, 또 발표하거나 토론할 때도 이 원칙들은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이렇게 길러진 구조적 사고력을 갖춘 아이들은 어떠한 문제가 주어져도 빠르게 핵심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신만의 문제해결 방법론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입체적으로 해석하고 사고하는 문제를 다룹니다>